나의 맘 받으소서/책으로

오늘 이 아침 들어야 할 말

수니팡 2024. 2. 3. 07:39
728x90
반응형


비이원적 사유가 필요하다
전부 아니면 전무인 개혁과 혁명은 참된 개혁도 참된 혁명도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역사는 지금까지 이것을 알지 못했다. 새로운 깨달음이 다가올 때 우리는 이전 시대, 이전 세기, 이전 교회가 모두 틀렸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결코 그렇지 않다! 더 이상 그런 식으로 무엇을 개혁하려고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성숙하여 후반부 인생으로 넘어갈 때 이전의 전통과 법과 경계를 모조리 파기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단순한 저항에 지나지 않고 그 때문에 많은 개혁과 혁명들이 역효과를 내어 사람들을 다시 전반부 인생으로 돌아가게 한다. 그것은 아무것도 바꿔 놓지 못하는 가짜 개혁, 실패한 혁명이다. 여전히 이원적 사고방식에 머물러 있어서 마침내 제가 속한 집단에도 등을 돌리게 된다.
그러니 더 이상 엄마 아빠 미워하고 교회 미워하고 미국 미워하고 실망스러운 것들 미워하는 데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실로 그 무엇도 그 누구도 미워하지 말자 우리는 어떤 것의 그림자에 너무 화가 나서 어떻게 그늘과 빛을 함께 볼 것인지 방법을 모른다. 실은 그 가운데서 후반부 인생의 지혜와 사랑이 나오는 것인데.

• Loving the Two Halves of Life: The Further Journey (녹음)


후아… 오늘의 내게 해주는 말이다.
어쩜 이렇게 타이밍이..  
나에게도 문제가 많다.
요즘 내게 닥치는 상황들은 내가 뿌린 씨를 거두는 일들인데 똑같이 당하니 화가 난다.
화나서 화난대로 행동했더니 이렇게 하면 안 되겠구나 배웠다.
이 글을 읽고 감명 받는다고 바로 어떻게 되진 않겠지만 내 마음에 남아서 서서히 변화 시켜줄 글이
되었으면 좋겠다.
가슴이 아프네~~~~ 흐규.


“실로 그 누구도 미워하지 말자. 우리는 어떤 것의 그림자에 너무 화가 나서 어떻게 그늘과 빛을 함께 볼 것인지 방법을 모른다. 실은 그 가운데서 후반부 지혜와 사랑이 나오는 것인데….”

728x90
반응형